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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벨로 튜닝, 리뷰

비올리바이크 룸 RUHM 미니벨로 자전거 시승기 (feat. 트라이폴드)

by 노하우어 2023.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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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올리바이크 방문! ]

사실 룸(RUHM) 자전거가 출시되었을 때부터, 한번 방문해서 봐야지, 시승해봐야지.. 했는데

거리가 집에서 멀다보니 선뜻 못가더라고요.

또, 제가 자전거는 이미 수도없이 많이 가지고 있다보니 급한 것도 없었고...

 

미루다 미루다.. 이번에 회사 반차 휴가내고

비올리바이크 올리룸(RUHM) 모두 시승하고 살펴보기 위해 다녀왔습니다! ^^;;;

비올리바이크, 합정역 부근에 위치

지난번 비올리바이크 올리 후기는 아래에 :)

https://knowhowto.co.kr/332

 

비올리바이크 올리 미니벨로 자전거 시승기 (feat. 트라이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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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올리바이크 RUHM(룸) 상세샷 및 구성 리뷰! ]

비올리바이크의 시그니처(?) 모델 룸(RUHM) 미니벨로!!

시승기 전에 상세샷과 리뷰먼저 갑니다~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룸(RUHM)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안장과 그립은 교체한 것이고, 나머진 순정입니다. ^^

사진은 M바 모델이고요!

 

깔끔하게 완폴딩된 모습이고, 기본으로 머드가드가 장착되어져 있고,

기본으로 슈발베 코작 타이어가 장착되어져 있습니다.

(기본옵션은 탠월은 아니고 블랙 코작이라고 합니다^^)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휠셋은 자체 제작한 허브폭 120mm의 휠셋입니다.

브롬톤스타일의 자전거들이 1~7단일 경우 보통 리어폭 112mm를 채택하고 있고,

외장9단 이상인 경우 보통 130mm 림브레이크, 135mm 디스크브레이크를 채택하고 있는데

룸(RUHM)은 조금 특이한 규격입니다.

그래서, 순정은 림브레이크이지만, 디스크브레이크 장착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호환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단점이지만 분명 디스크 장착 가능 옵션 등 장점도 있습니다.

 

순정으로 외장7단이며, 스프라켓은 11-28t 혹은 11-30t 중 선택 가능합니다.

사진에서는 보면 완폴딩시 체인 텐션도 잘 잡아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이번에 개선된 이지휠입니다.

이지휠이 좀 많이 커서 개인 취향이지만 제가 보기엔 조금 어색했거든요.

이번에 개선되어 휠 사이즈가 작아졌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익스텐더가 필요없는 폭이 넓은 디자인의 RUHM 자체 제작 이지휠입니다.

이지휠 사이의 간격이 넓어서 리어랙 없이도 꽤 안정적으로 섭니다.

이지휠의 디자인의 경우 호불호가 있는 것 같지만, 기능적 측면에서는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됩니다.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폴딩 폭입니다.

리어폭이 120mm로 브롬톤보다 8mm 넓지만 위에서 봤을 때 꽤나 슬림하게 접힙니다.

트라이폴드 통합카페에서도 슬림하게 접히는 트라이폴드가 뭔지 질문 주신 분이 계셨지만

요새 나오는 트라이폴드들의 경우 순정으로 디스크브레이크를 적용한 민트, 썬리문을 제외하면

나머지의 경우 폴딩폭은 대동소이 합니다.

각 모델들마다 폴딩 최적화를 하면, 실제 자로 재보지 않으면 눈으로 차이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완폴딩 된 모습입니다. 리어힌지사이 간격이 브롬톤보다 좁습니다.

역시나 자체 규격입니다. 이로 인해 얻는 장점과 단점이 모두 존재합니다.

마감이나 조립상태는 매우 좋습니다.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브레이크패드는 카트리지 타입으로 추후 교체가 용이합니다.

고급형 트라이폴드들은 모두 카트리지 타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저가형 트라이폴드에 카트리지 타입을 적용했다면? Thank you very much!

스탑디스크도 자체 규격이네요.  매우 귀엽게 생겼습니다. ^^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완폴딩 한 모습이 아주 깔끔하고,

꾸준히 인기색상인 그린입니다.

갈색 가죽악세사리와 잘 어울립니다. (갈색 악세사리는 옵션 구매입니다~)

디자인은 개인적 취향이나 그린에는 실버파츠가 좀 더 잘 어울리는 것 같네요.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싯클램프 레버는 모양이 약간 독특합니다.

몇 번 열고 닫고 해보니 힘을 잘 받아주고 튼튼하고 편리하네요.^^

RUHM의 여러 부품들을 꼼꼼히 보니, 만듦새가 좋고 튼튼합니다.

대신 튼튼하게 만드느라 부품들이 두께가 경량제품보다 두껍고 무겁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머드가드는 기본 장착입니다.

원하시면 리어랙을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E형 (머드가드x, 리어랙x)으로 구성이 가능한지 문의해봤는데, 그것은 아직 준비중이시라고 합니다.

아마 2분기정도 출시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힌지클램프 레버의 모양도 좀 특이합니다.

힌지가 상하좌우 4방향에서 잡아주는 방식입니다.

분명 2곳에서 잡아주는 일반적 브롬톤 방식보다 더 강하게 잡아주겠지만

반면, 힌지클램프레버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상하로만 잡아주고 좌우에 보이도록 열어주는 것이 좋겠다고 의견을 드렸고, 이 부분은 이미 인지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아마 2분기에 나오는 제품은 다른 힌지가 달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페인트 및 마감처리는 매우 훌륭합니다.

페달은 RUHM으로 찍혀있는데, Aceoffix와 동일 제품으로 보여집니다.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브레이크 레버트라이폴드에 쓰여지는 일반적 레버입니다.

브레이크 감도는 매우 좋습니다. ^^

기본 그립은 Odi 그립이네요~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땅콩캐쳐와 땅콩알루미늄 CNC 제품입니다.

품질이 매우 좋습니다.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뒷드레일러의 풀리가 예술입니다.

풀리 가이드와 풀리가 따로 돕니다. 손으로도 돌려보니 아주 부드럽습니다.

이런 장점은 타 트라이폴드들이 모두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

(아래 동영상 확인)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폴딩은 위 사진에서 보이는 홀더와 후크가 결합되는 방식으로 체결됩니다.

이 부분 역시 룸(RUHM)의 중요 특징 중 하나로 독자 규격입니다.

폴딩 자체는 깔끔하게 폴딩이 됩니다.

 

리뷰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여러 가지 자체 규격을 가지고 있어서

트라이폴드를 RUHM(룸) 본인들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하고 재 디자인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하여, 자신의 철학을 반영한 리어 디자인, 뒷드레일러, 폴딩 스타일 등이 탄생했고

또 이러한 특징이 가지는 장단점이 명확합니다.


[ 비올리바이크 룸(RUHM) 시승! ]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자, 이제 시승을 해봐야겠죠!!

비올리바이크의 RUHM(룸)을 타고 동네를 빙빙 돌아봅니다~

같은 날 룸과 올리를 번갈아 10분정도씩 시승한 것 같습니다. ^^

 

## 휠 베이스 ##

위 사진이 있으니 휠베이스 부터 볼까요?

브롬톤보다 깁니다. (또 한번 자체 규격)

일단 머드가드가 달린 상태에서 반폴딩을 했는데, 위 사진정도 나옵니다.

올리의 경우 심지어 룸(RUHM)보다 더 깁니다.

이런 부분을 좋아하시는 분도, 아닌 분도 계실 것 같네요~

 

## 변속 성능 ##

RUHM의 뒷드레일러, 고정 방식이 타 트라이폴드와 다름

궁금해하실 만한 RUHM 자체 뒷드레일러의 변속!

변속은 매우 깔끔합니다. 1단부터 7단까지 올렸다 내렸다 해봅니다.

변속 아주 잘되고 깔끔합니다!

 

네, 룸(RUHM)은 자체 규격의 드레일러를 사용합니다.

이것이 호환성 측면에서는 단점이 될 수 있으나, 드레일러 행어 정렬이라든지 몇 가지 측면에서는 분명한 장점이 있습니다. 변속 세팅이 한번 잡아놓으면 쉽게 틀어지지 않는다던지 하는 점입니다.

이 자체 뒷드를 고정하기 위한 리어 디자인도 독자 방식이고, 꽤나 단단하게 고정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 폴딩 및 끌바 ##

순정상태로는 일반적 끌바는 되지 않습니다.

타이어가 프레임에 닿더라고요. (아쉬운 부분!)

하지만, 방법이 있습니다. E형처럼 끌바를 하면 됩니다.

폴딩 상태에서 자전거를 왼쪽으로 살짝 기울이면 리어휠과 좌측 이지휠로 굴릴 수 있습니다. ^^

 

## 브레이크 성능 ##

자전거는 무엇보다 잘 나가고 잘 서야 합니다.

브레이크 성능 무난하고 잘 섭니다. ^^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 휠셋 구름성 ##

잘나갑니다~ 구름성 좋고요!

구름성 측면에서는 에이스오픽스와 비슷합니다. (둘 다 좋다는 뜻!!)

가격도 비슷하니 비슷한 성능인 것이 이상하지 않습니다.

사실 구름성 측면에선 (무게제외) 민트, 썬리문, 올리가 가격에 비해 구름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탄천방 초특급 굇수인 잉카님도 구름성때문에 썬리문의 순정휠을 (무겁지만) 포기못하고 프런트휠만 카본휠로 교체했다죠 ㅎㅎ 저도 민트를 처음 구매하고 리뷰했을 때 구름성에 너무 놀라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RUHM은 타이어가 이미 슈발베 코작이니 타이어 업그레이드 할 필요도 없습니다. ㅎㅎ

 

## 기어비 ##

기어비는 50t 체인링에 11-28t / 11-30t로 외장7단이니

제 기준으로 소찬휘(미음나루고개) 정도는 쉽게 오를 수 있고

좀 더 힘든 곳도 30t 옵션이 있으니 가능하겠습니다. ^^

 

비올리바이크 RUHM (룸) 미니벨로 트라이폴드 리뷰

## 무게, 휴대 편리성 ##

무게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경량이라고 하기엔 살짝 무겁습니다. 페달 장착하고 11kg대 입니다.

하지만, 나쁘지 않습니다. 몇 가지 튜닝하면 10kg대로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 9kg대나 그 이하로 가려면 부품 호환성 때문에 쉽진 않을 듯 합니다.

대신 모든 것에는 장단이 있습니다. RUHM의 파츠들은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튼튼하게 만드느라고 좀 더 두껍고, 이로 인해 무게가 좀 더 나갑니다.

 

## 최대 하중 ##

최대 하중은 스펙상 명기되어있지 않으나 비올리에서 100kg 정도로 권장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최대하중은 가방 등 짐을 실었을 경우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다른 자전거도 마찬가지)

 

## 프레임 재질 ##

프레임은 4130 크로몰리 입니다. 하이텐강보다 훨 좋죠~

요새 트라이폴드는 대부분 크로몰리로 나오는 것 같고, 아주 환영할 일입니다. ^^


짧은 10분정도의 시승이라 좀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세히 살펴보았고, 잠시나마 타본 결과, 특징이 명확한 트라이폴드 임에는 분명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룸(RUHM)은 체데크처럼 그냥 '룸(RUHM)' 입니다.

RUHM에서 브롬톤스타일의 자전거를 재해석한 다른 자전거라는 뜻입니다.

 

트라이폴드 시장이 가성비, 중가, 고가의 모델로 나뉘어가는데

룸(RUHM)은 포지션상 트라이폴드 중에서 브롬톤을 제외한 고가 모델시장에서 에이스오픽스(Aceoffix), 바이크스(Bike's)와 경쟁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부족한 리뷰지만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여러분들의 트라이폴드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트라이폴드류는 튜닝방법이 유사합니다. 

아래에 트라이폴드 기초 튜닝기들 여러개를 참고로 함께 공유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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