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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벨로와 함께

턴 버지 X11 체인링 교체, 52t - 50t (업힐강화 or 평지속도강화)

by 노하우어 - 잡다한 지식, how to를 아는 사람 노하우어 2021. 10. 16.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전해드리는 '노하우어'입니다!

 

올해 접이식 미니벨로 입문 후 수많은 미니벨로들을 직접 타보고 체험하면서

미벨의 매력에 푹 빠져 요새 열심히 미니벨로 관련 리뷰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자전거 용품을 구입하고 있으며 잔차를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조금씩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을 리뷰로 모두 남기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업힐이나 평지 속도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자전거 크랭크 t수 교체, 체인링 교체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아울러 제가 엄청 삽질한 야마난 볼트 제거 방법이 함께 포스팅됩니다.

앞으로 미니벨로 관련 다양한 리뷰들이 꾸준히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제 블로그의 목표는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해 주세요~  ;)


[ 자전거 체인링 교체 - 왜 해야 하는가? ]

왜 제가 미니벨로 체인링을 교체하려고 할까요?

한번 아래 몇 가지 이유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 평지에서 고단기어 사용

  . 턴 버지 X11은 11단입니다. 10-42t인데 제가 10t를 평지에서 거의 못씁니다.

  . 순정 체인링은 52t 이며 이걸 50t로 바꾸면 11단 (10t)를 좀 더 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업힐 기어비 개선

  . 제가 여우고개를 올라갈 때 최고경사각인 16도에서 42t (1단)를 사용하는데

  . 앞 체인링이 52t에서 50t로 바뀌게 되면 기어비가 개선됩니다.

  . 기어비가 1.24에서 1.19로 개선되죠

  . 기어비가 1:1이 되면 앞 크랭크를 한 바퀴 돌릴 때 뒷바퀴가 1바퀴 돌아가며

  . 그만큼 업힐이 수월해집니다

- 그냥 해보고 싶었다

  . 해보고 싶었어요. 체인링 교체 ㅋㅋㅋ

 

팁! 평지 속도를 더 올리시려면 체인링을 더 큰 것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브롬톤 타면서 속도를 즐기시는 분들이 보통 52t, 56t, 58t등 큰 체인링을 써서

기어비를 극대화시킵니다.

 

제 턴버지X11이 이제 50t/10t면 5:1 기어비인데

이보다 더 높은 6:1 기어비등을 만들어내는 것이죠.

그럼 앞바퀴가 1번 돌 때 뒷바퀴가 6번 돌게되면서 더 고속주행이 가능해 집니다.

 

단, 이렇게 기어비가 높은데 힘이 충분하지 않으면 무릎에 심각하게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상황과 환경, 체력과 근력에 맞는 기어비를 사용하셔야

오래 즐겁게 라이딩 할 수 있습니다. ^^

 

누구나 이 글 보시면 체인링 교체를 하실 수 있게

오늘 #내돈내산리뷰 제대로 보여드립니다.


[ 자전거 체인링 교체 업그레이드 준비물 ]

미니벨로든, 로드든, MTB든 체인링 교체 준비물은 동일합니다.

준비물 없이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합니다! ㅎㅎ

그러나, 준비물만 있다면 이 글을 보시고 누구나! 체인링 교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공구는 총 3가지가 필요합니다.

사각비비를 분해하고 외장BB를 달 예정이기 때문에 공구가 여러가지가 필요합니다.

 

1. 육각렌치 세트 (이건 자전거 만지려면 필수죠?!)

2. 별렌치 세트 (자전거에 따라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제경우엔 필요)

3. 고무망치 (필수는 아닐수도. 크랭크 제거시 필요할 수 있음)

4. 체인링 (더 크거나 더 작거나 원하는 t수로)

 

별렌치 세트, 8500원 (https://coupa.ng/b8UY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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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익을 기여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체인링 교체하러 가 보겠습니다!


[ 턴 버지 X11 스램 체인링 교체 방법 ]

체인링 교체 방법은 기본적으로 모두 동일하나 부품 제조사에 따라 그 과정이 아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스램, 시마노 기준으로 스파이더의 유무라던지

체인링볼트의 개수 등이 다르고 BCD사이즈가 다를 수 있어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1. 크랭크 분해

    크랭크 분해 방법까지 내용을 작성하면 길어지므로 이전에 올렸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미니벨로 크랭크,비비 교체, 누구나 할 수 있어요 (https://knowhowto.co.kr/232)

 

자전거 비비 교체, 크랭크 교체 - 누구나 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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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owhowto.co.kr

 

1-1. 스램 크랭크 분해는 시마노보다 더 쉬운데 제가 삽질할 때 마징가님이 알려주셨습니다 ㅎㅎ

크랭크 제거 방법

절대로 위 사진과 같이 크랭크 캡을 제거해버리시면 안됩니다.

아래는 10mm 육각렌치로 크랭크캡을 떼어버렸는데

저렇게 하지 말고 캡이 장착된 상태에서 8mm 육각렌치로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리면 크랭크가 아주 쉽게 빠집니다.

 

시마노의 경우도 위와 동일한 방식인 경우가 있으며

겉 캡을 제거해야 안에 나사를 제거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크랭크 제거 방법

 

1-2. 크랭크를 떼어내면 위 사진과 같이 되겠죠?

크랭크 제거 방법

 

1-3. 위와 같은 고무망치로 툭툭 쳐서 크랭크를 반대편 방향으로 떨어뜨립니다.

크랭크가 빠지면서 체인이 빠지니 체인을 먼저 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프레임에 기스안나게 ㅎㅎ)

크랭크 제거 방법

 

1-4. 크랭크를 다 빼냈다면 위와 같은 상태가 될 것입니다. ^^


[ 스파이더 및 체인링 분해 ]

체인링 교체를 위해서는 당연히 체인링을 분해해야겠죠?

체인링을 분해하면 스파이더가 나옵니다.

'스파이더'가 뭐냐고요? ^^

바로 아래 사진의 손바닥 모양같은 5개 손달린 녀석입니다.

이 녀석이 바로 크랭크와 연결되며 체인링을 고정해주는 부품입니다.

체인링 스파이더 분해 교체

 

스램 크랭크의 경우엔 양쪽에 육각렌치를 하나씩 꽂고 양손으로 돌려줘야 합니다.

많은 미니벨로의 경우 크랭크 바깥쪽 육각렌치만 돌리면 빠집니다. (훨씬 수월함)

위와 같이 분해를 하기 위해서는 아래 순서대로 따라갑니다.

 

1. 일단 크랭크를 빼냈는데 작업의 편리성을 위해 페달도 떼어냅니다.

체인링 교체 방법

 

2.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육각렌치를 양쪽에 꽂고

좌측은 위로, 우측은 아래로 있는힘껏 돌려줍니다.

저는 체인링볼트가 너무 세게 조여져 있어서 지렛대까지 사용해서 풀었습니다.

체인링 교체 방법

 

3. 위와 같은 방법으로 나사를 4개를 풀었는데

마지막 볼트의 경우 크랭크를 탈거해야만 풀 수 있는 줄 알았는뎅?

미벨동 목스님이 알려주십니다. 이건 히든볼트라서 안쪽나사만 육각렌치로 돌리면 풀린다는것을!!!

전 작업할 당시 몰라서 아래 별나사를 풀고 크랭크를 제거하고 나서 작업했습니다.

체인링 교체 방법

 

4. (그래서 요 작업을 진행함) 위 사진에서 보이는 중앙부 나사 3개를 별렌치를 풀어줍니다.

   그럼 크랭크가 빠집니다.

체인링 교체 방법

 

5. 잘 안돌아가서 지렛대까지 끼워서 힘껏 돌려보는데.. 나사가 완전히 나가버렸습니다. ㅠㅠ

흠히 야마났다고 하죠... ;;;; 위 사진 보시면 육각은 없고 그냥 안이 동그랗습니다;;

야마난 나사를 제거하기 위해 제가 썼던 여러 방법들은 아래 별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야마난 육각볼트 제거 방법 5가지 총정리 (https://knowhowto.co.kr/239)

 

히다리탭으로 야마난 나사 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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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링 교체 방법

 

6. 체인링이 교체되면 위와 같이 멋진! 상태가 됩니다 ㅎㅎㅎㅎ

 

** 그런데 체인링 장착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체인링 교체 방법

 

7. 턴버지X11의 경우 체인링 볼트를 분해하면 체인링볼트 사이에 갭을 만들어주는

위 사진에서 파란색 볼트 2개 사이에 보이는 검정색 체인링 볼트 스페이서가 있습니다.

이것을 아래 사진과 같이 끼워주고 체인링볼트를 끼우셔야 합니다.

 

다른 자전거의 경우에도 원래 스페이서가 달려있었다면 체인링 볼트를 교체해도

스페이서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버리지 말고 꼭 챙겨두세요! 

체인링 교체 방법

 

체인링 볼트는 저는 포인트를 주기 위해 턴버지X11의 신테이스 스템 색상과 동일한 파란색으로 골랐습니다.

체인링 볼트는 싱글, 더블, 트리플 사이즈가 있는데

저는 싱글 체인링을 사용하므로 싱글 사이즈로 주문했습니다.

 

앞다단화가 되어 있어 체인링이 2개라면 더블, 체인링이 3개라면 트리플 사이즈를 주문하시면 됩니다.

내 기어가 2 x 9 = 18단이라면 앞 체인링이 2개일 것이고,

턴버지x30h 처럼 3 x 10단이라면 체인링3개 = 트리플 사이즈를 주문하셔야 합니다.


[ 체인 라인 맞추기 ]

체인링 교체가 마무리 되었다면 체인라인을 다시 맞춰야 합니다.

제 경우엔 체인링이 52t에서 50t로 줄었으니

체인이 지나가는 상단 높이가 낮아졌겠죠?

하단높이는 높아졌을 것이고요. (상하 폭이 좁아졌으므로)

체인링 교체 후 체인 가이드 조정

 

턴 버지의 경우, 또 다른 잔차들의 경우에도 많이 체인 가이드가 달려 있습니다.

이는 체인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1~11단으로 변경해보면서 간섭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체인링 교체 후 체인 가이드 조정

 

위 사진을 보시면 11단에서 체인이 체인가이드에 살짝 닿는 것 같습니다.

높이를 조절하여 닿지 않게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로 낮추면 위가 닿고, 위로 올리면 아래가 닿고...

미세하게 조정하시면서 1-11단이 모두 닿지 않게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바로 #샤방라이딩 #사진라이딩 고고입니다~

턴 버지 x11, 턴 버지 p10
턴 버지 X11, 체인링 교체 완료 50t 테스트 라이딩


 

[ 마무리하며, 체인링 교체 완료! ]

미니벨로 튜닝 중에서도 체인링 교체는

평지 속도를 올리기 위해서나, 업힐 강화를 위해 주로 실행합니다.

 

50t 테스트라이딩

 

저도 실제로 52t에서 50t로 변경하고 1시간 정도 주행을 해보니

확실히 평지에서 더 많은 기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전에 평지에서 거의 못쓰던 11단도 쓸 수 있게 되었고요. ^^

 

업그레이드의 이유는 다양하니 나머지는 여러분의 선택에 맡깁니다~

 

다혼스피드p8의 프레임만 빼고 모든 것을 바꾼 포스팅 시리즈에 이어

턴 버지 x11로도 체인링을 바꾸게 되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랜만에 X11을 등장시켜 보았습니다 ㅎㅎ

 

아래 시리즈 포스팅도 한번 확인해 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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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팅 예정

- 변속기/변속선/브레이크선 교체 및 세팅

- 핸들바/핸들바클램프/그립/브레이크 교체

- 시트포스트/안장 교체

- V브레이크 교체

 

오늘도 #샤방라이딩 즐겁게 하시고 #자덕입문 도 하셔서

즐거운 자전거 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오늘은 체인링 교체 업그레이드 방법을 적어 보았습니다.

미니벨로 제품, 부품 리뷰와 업그레이드 과정은

블로그에 계속 포스팅 할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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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4

  • 구리구로 2021.11.11 18:12

    혹시 다단화는 고려 안하셨었나요? 턴지드들이면 다단화도 생각하고 있어서요
    답글

    • 다단화를 처음에 고려했었습니다. 50-36/11-28t로 고려를 했었죠. 그런데 다단화시에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들이 꽤 있고, x11은 처음부터 다단화가 필요없는 싱글체인링에 평기와 업힐을 모두 커버하는 폭넓은 기어비를 가지고 있어 굳이 다단화 필요가 없습니다.
      P10을 탔을 때 평지에서 약간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X11은 평지, 업힐 모두 아쉬움이 없습니다~
      싱글로 평지/업힐 모두 커버만 가능하다면 더블체인링보다 싱글이 낫습니다!

  • 구리구로 2021.11.22 21:19

    네 결국 턴버지x11 중고로 업어왔습니다...ㅋㅋㅋ정말 말씀하신대로 다단화까진 필요없는데 저도 체인링 50t로 바꾸고 싶어지더라고요. 포스팅하신 체인링도 nw되어있어서 체인 빠짐은 없는거겠죠? 어떤 브랜드의 체인링을 구매하면 될까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