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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크 젠2 튜닝, 비비 크랭크 체인링 교체 방법

by 노하우어 2021. 12. 17.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다혼스피드P8 RED로 프레임 빼고 다 교체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 연재를 마치고 (아래참고)

https://knowhowto.co.kr/243

 

미니벨로 튜닝 방법 총정리, 다혼스피드P8 튜닝 마무리와 후기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벌써 올해만 미니벨로를 10대 이상 구입하여 직접 타보고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쌓인 경험으로 다혼스피드P8을 처음부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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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혼스피드P8 BLACK 으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 연재를 시작했으며

파이크 젠2 그로시블루를 또 다시 기추하여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I를 연재중입니다. ^^

벌써 파이크로 3번째 튜닝기네요~ 

 

오늘은 파이크 젠2 사용자들이 조금 어려워하는

비비 교체, 크랭크 교체, 체인링 교체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상세히 전 과정을 알려드리니 자린이도 보시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

 

 

#지난 파이크 젠2 튜닝기

원하는 문구로 주문제작 가능한 사바 파이크 젠2 커스텀 데칼 작업 (https://knowhowto.co.kr/247)

 

파이크 젠2 커스텀 데칼 작업 후 테스트 라이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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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린이도 하는 사바 파이크 젠2 페달 교체 방법 (https://knowhowto.co.kr/248)

 

파이크 젠2 페달 교체 방법, 자린이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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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린이도 하는 파이크 젠2 싯포스트 슬리브 심 교체 방법 (https://knowhowto.co.kr/249)

 

사바 파이크 젠2, 싯포스트 슬리브 (심 아답터) 교체 방법 #내돈내산 리뷰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다혼스피드P8 RED로 프레임 빼고 다 교체한 미니벨로 튜닝기 P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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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미니벨로 관련 다양한 리뷰들이 꾸준히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시고

계속 #내돈내산 후기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제 블로그의 목표는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해 주세요~  ;)

 


[ 자전거 크랭크, 비비, 체인링을 왜 교체할까? ]

자전거 크랭크나 BB 교체를 왜 해야 할까요?

이유는 다양합니다. 아래 적힌 것이 다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각자 자전거를 고르는 취향이 다르듯이 크랭크를 교체하는 이유도 다르겠죠!

아래 사항들을 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크랭크와 비비가 무겁다 --> 경량화!

  . 순정으로 나오는 사각비비는 대부분 무겁습니다.

  . 가벼워지면 자전거를 들 일이 있을 때 편합니다~

  . 경량일수록 업힐에서 매우 유리합니다~

 

- 외관 업그레이드

  . 이게 사실 제가 크랭크와 비비를 교체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 성능 업그레이드 = 구름성 향상

  . 이점이 제가 크랭크/비비를 교체하는 2번째 이유입니다.

  . (하지만, 사각비비도 등급이 있어 고성능 사각비비는 왠만한 외장비비보다 구름성이 좋습니다)

  . 구름성이 좋으면 같은 거리를 가더라도 덜 힘들게 됩니다.

  . 즉, 같은 힘으로 더 멀리 갈 수 있게 됩니다.

 

- 크랭크 교체 겸 체인링 교체 (제 경우엔 48t -> 50t 교체함)

  . 파이크 순정은 48t 입니다. 50t로 교체하면 평지에서 속도를 내기에 더 유리합니다.

  . 최근에 제가 미벨동에 쓴 리뷰 중 뿌리하나님의 오리가 앞 체인링이 56t라고 말씀드렸죠? ^^

  . 16" 349휠셋인데도 체인링 56t로 어마무시하게 달리시는 뿌리하나님 보고 깜놀!

  . 단, 이렇게 큰 체인링을 사용하려면 엔진이(힘이) 그만큼 좋아야 합니다!

 

- 포인트를 주고 싶다

  . 디자인 향상인데, 제 취향으로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로 크랭크와 체인링 모양을 골랐습니다~

  . 파이크동 원석볶음님이나 카페디엠님 등 보시면 모두 각자 나만의 스타일로 아주 예쁘게 꾸미신 것을 볼 수 있죠!

  . 그리고 외장BB는 왠지모를 뽀대가 ㅎㅎㅎ 구름성도 훨씬 좋고요~


[ 미니벨로 크랭크, BB 교체 도구 ]

미니벨로든, 로드든, MTB든 비비교체 도구는 동일합니다.

공구 없이 BB교체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공구만 있다면 이 글을 보시고 누구나! 비비교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사각비비 공구는 총 3가지가 필요합니다.

사각비비를 분해하고 외장BB를 달 예정이기 때문에 공구가 여러가지가 필요합니다.

 

1. 사각BB용 분해도구

2. BB컵 홀더 (필수는 아니나 자린이는 거의 있어야함)

3. 멍키 스패너

 

아래는 제가 구매한 제품들입니다.

좌측이 사각비비 공구. 우측이 사각비비 홀더 (anti drop)

왜 이렇게 불리는지는 곧 알게되십니다 ㅎㅎ

사각비비 분해 공구

 

그리고, 외장BB 공구는 1개만 필요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사각비비를 분해하고 외장BB를 달 예정이기 때문에 공구가 여러가지가 필요합니다.

 

1. 아래 보이는 BB 렌치 (사이즈 주의!!)

외장비비 공구

 

위 제품 2개가 똑같이 보이는데 제가 왜 2개를 샀을까요? ㅎㅎㅎ

시마노, 스램 등 BB 모델별로 종류별로 규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전거 분해, 정비, 수리를 하면서 공구를 하나씩 계속 사고 있는데

하나 사면 다른게 안맞고, 또 다른 것을 사고를 몇 번 하다보니

그냥 살 때 이제 규격에 맞춰 다 삽니다 >_<;;

 

위 BB렌치 규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외장비비 공구

 

그리고, 크랭크 분해 공구는 2개가 필요합니다.

1. 아래 보이는 크랭크 분해 공구

2. 몽키 스패너 (이건 계속 필요하죠? 큰 놈으로 하나 구입하세요. 작은 것 사면 저처럼 후회합니다;;)

 

크랭크 분해 공구, 4천원 (https://coupa.ng/b7WG2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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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장BB 분해 체결 공구, 7천원 (https://coupa.ng/b7WPB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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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키스패너, 7천원 (https://coupa.ng/ca5Oy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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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익을 기여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예전 포스팅에서 여러번 

자전거 수리도구들은 저가형 중국산 공구를 사용하면 구입 후 맘고생 & 돈낭비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크랭크 분해 도구와 사각비비 공구는 그냥 저가를 쓰셔도 됩니다.

어짜피 자주 하는 것도 아니고 망가지면 새것 사도 됩니다.

 

저도 이번에 사각비비 분해하다가 사각비비가 워낙 고착되어있어서 분해하느라

진땀을 빼고 분해 공구가 약간 마모되었는데요

이거 얼마나 자주 하겠습니까 ㅋㅋ 3-4천원인데 완전 망가지면 새로 사죠 뭐-_-ㅋ

 

아무튼 중국산보다는 대만산이 가성비가 좋고 튼튼한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고

좋은 툴 사실 분은 명품, 파크툴 사서 오래 쓰시면 됩니다!

 

이제 크랭크 교체, 비비 교체하러 가 보겠습니다!


크랭크 분해 방법 ]

1. 우선 크랭크 분해를 쉽게 하려면 페달을 분리해야 합니다.

    페달 분리까지 내용을 작성하면 길어지므로 이전에 올렸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파이크 젠2, 자린이도 하는 예쁜 착탈식 페달 교체 방법 (https://knowhowto.co.kr/248)

 

파이크 젠2 페달 교체 방법, 자린이도 한다!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다혼스피드P8 RED로 프레임 빼고 다 교체한 미니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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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크랭크 교체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도구가 필요합니다.

파이크 젠2 크랭크 분해 도구

 

도구가 준비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크랭크 캡을 육각렌치로 제거합니다.

파이크 젠2 크랭크 분해 방법

그 다음 아래와 같은 크랭크 제거 툴을 크랭크우측 가운데 구멍에 돌려 끼워넣습니다.

파이크 젠2 크랭크 분해 방법

아래 사진과 같이 가운데 심이 몸통보다 들어간 상태로 세팅을 해놓고 크랭크에 끼워야 합니다.

파이크 젠2 크랭크 분해 공구

아래 사진과 같이 검정부분을 몽키스패너로 돌려서 끝까지 조여줍니다.

파이크 젠2 크랭크 분해 방법

그 다음 위 사진의 뒤쪽 은색부분을 몽키스패너로 잡고 조여줍니다.

그럼 가운데 은색 심이 앞으로 들어가면서 사각비비를 밀어내어 크랭크를 밖으로 빼내는 방식입니다.

 

크랭크가 빠지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되겠죠? ^^

파이크 젠2 크랭크 분해 방법

반대편도 동일한 방법으로 크랭크를 제거해 주었습니다.

파이크 젠2 크랭크 분해 방법

순정 크랭크와 체인링 무게를 재 보았습니다.

828g 이네요. 꽤 무겁습니다.

그래서 크랭크와 비비를 교체하면 경량화가 이뤄집니다~~

 

이제 크랭크를 비비에 체결해 보았습니다.

아_ 그런데 아래와 같이 크랭크와 비비 사이에 유격이 꽤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생각은 했지만 생각보다도 유격이 크네요.

다혼스피드P8의 비비쉘 길이를 재보고, 파이크의 비비쉘 길이를 재보니

파이크가 확실히 짧네요. 파이크의 길이가 짧아서 크랭크를 끼웠을 때 크랭크가 많이 남는 것입니다.

 

이럴때에는 비비와 프레임 사이에 비비스페이서를 끼워주어야 합니다.

스페이서는 이미 오래전에 1세트를 주문해 두었습니다 ㅎㅎㅎ

파이크 젠2 크랭크 유격 문제

아래 사진은 완성된 사진입니다.

사진상 좌측에 비비와 프레임 사이에 스페이서 3장, 반대편에 1장을 넣었습니다. (총 4장)

스페이서를 좌측에 넣을지 우측에 넣을지는 체인라인을 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파이크 순정의 경우 내외장 6단이며 외장은 2단이므로 

각각의 고단, 저단 기어를 넣었을 때

체인링과 체인라인이 최대한 간섭 없이 일자로 잘 뻗을 수 있는 위치로

체인링 위치를 스페이서로 조정합니다.

파이크 젠2 체인라인 맞추는 방법

위 체인라인 한번 참고해보세요~~

뒤 스프라켓과 앞 체인링이 1자로 뻗으면 됩니다!

 

일반적인 미니벨로의 경우 중간단에서 일자로 뻗도록 조정합니다.

(10단의 경우 5단정도에 놓고 체인라인을 맞춥니다)

파이크 젠2 튜닝 비비 교체 완료

이제 위 사진과 같이 크랭크와 비비 사이 유격이 깔끔히 없어졌습니다.


[ 파이크 젠2 사각BB 분해 방법 ]

사각비비가 고착되어 있는 경우 분해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알려주는 방법대로 하면 문제없이 해결될 것입니다~~! ^^

 

1. 글 상단에 설명했던 아래와 같은 공구를 준비합니다.

사각비비 분해 방법, 사각비비 분해 공구

 

2.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체결합니다.

    순서는 상단 사진의 좌측 도구를 먼저 사각비비에 체결하고

    그리고나서 우측 도구를 사각비비에 체결하여 좌측공구를 고정시키는 방식입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합니다.

파이크 젠2 튜닝 비비 교체 방법

 

아까 위 검정색 툴이 BB tool anti drop이라고 말씀드렸죠? ^^

BB툴이 작업 중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툴이라는 뜻입니다!

이거 없이 비비 분해하려면 스트레스좀 받으시게 됩니다ㅎㅎㅎ

사각비비 분해 방법, 사각비비 분해 공구

 

4. 이건 사진이 없어 다혼스피드 튜닝사진을 가져왔습니다.

    위 상태에서 은색 사각비비 공구가 흔들리지 않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없다면 몽키스패너로 잡고 앞바퀴 방향으로 최대의 힘으로 눌러줍니다.

    몽키스패너가 3시정도 방향이라야 힘을 제대로 주기가 좋습니다.

 

5. 저와 같은 경우를 만나셨다면 최대의 힘을 주더라도 고착된 BB라서 잘 안풀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구를 모두 해체하고 사각비비 주변에 WD40을 뿌려주고

    1-2시간 뒤 다시 시도합니다.

 

6. 필자의 다혼스피드p8의 경우도 파이크의 경우도 5번을 3번 이상 반복했지만

    효과가 없었습니다. (일부의 경우 5번으로 해결됨)

    이 때는 2가지 최종병기가 남아있습니다.

 

   a) 몽키스패너를 위 상태에서 3시방향으로 끼워서 한손으로 단단히 잡고 (장갑을 껴야한다)

       망치로 있는힘껏 내리칩니다!
       (위 경우 고무손잡이가 평소에 편한데 망치로 때리면 고무가 망가지므로 ㅠ b를 선택함)

   b) 몽키스패너를 길게 연장할 수 있는 연장봉을 몽키스패너에 끼우고

       연장을 길게 만들어 있는힘껏 누릅니다 (지렛대원리 - 아래 사진 참조!)

사각비비 분해 방법, 사각비비 분해 공구
사각비비 분해 방법, 사각비비 분해 공구

 

이렇게 해도 괜찮냐고요?

4-5번을 반복해도 안풀린다면 이렇게 해야만 풀립니다.

a나 b나 둘 다 괜찮으니 있는 힘껏 하시면 됩니다. ^^

 

망치질을 있는힘껏 해야하고, 그렇게 때려도 문제가 없으려면

위 사각비비 공구 2종(은색+검정색)이 모두 필요합니다.

때려도 문제없을 만큼 튼튼하게 잡아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괴로운 과정을 거치면 사각비비도 아래와 같이 분해가 됩니다. ^^

파이크 젠2 튜닝 비비 교체 방법

오늘 사용할 외장비비는 시마노 울테그라 BB 입니다. (SM-BBR60)

제가 튜닝한 모든 잔차에는 (최소한 여태까지는) 모두 울테그라 비비가 달려 있습니다 ㅎㅎㅎ

파이크 젠2 튜닝, 시마노 울테그라 비비

무게를 재 봅니다.

76g 입니다. 참고로 파이크 젠2 순정비비는 296g 입니다.

220g 경량!

파이크 젠2 튜닝, 시마노 울테그라 비비

아래는 비비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위에서 초반에 설명드린 비비설치 툴을 사용하시면 매우 수월하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툴이 없으면 꽤 불편합니다;ㅠ)

파이크 젠2 튜닝, 비비 교체 완료

비비와 크랭크, 착탈식 페달까지 모두 체결된 모습입니다.

알흠답네요~~~

파이크 젠2 튜닝, 크랭크 비비 체인링 교체 완료

 

 

 

이렇게 아름답게 완성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너무 추워서 (낮기온 영하 -4도) 테스트라이딩을 아주 짧게만 다녀왔습니다.

그래서 사진이 한장이네요 ㅎㅎㅎㅎ

파이크 젠2 튜닝, 크랭크 비비 체인링 교체 완료 테스트 라이딩

 

라이트프로 크랭크셋은 가성비가 꽤 좋습니다~

그래서 저나 다른 분들이 다혼이나 각종 미니벨로 튜닝에 많이 사용했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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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크 젠2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I가 마무리로 다가갑니다~~

(아직 포스팅을 못했지만 위 사진보시면 이미 많이 바뀌어 있죠? ^^ㅋㅋㅋ)

외장화를 해볼까도 현재 심각하게 고민중이긴 한데

 

Phase 1에서는 그립, 안장, 싯포스트, 싯포스트 슬리브(싯포 심),

비비, 크랭크, 체인링, 체인, 페달, 타이어, 튜브 정도 교체하고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Phase 2를 하게된다면 외장화를 해서 

경량 휠, 스프라켓(최소 5단이상), 뒷드레일러, 텐셔너, 변속기등을 바꿀 예정입니다.

 

튜닝기는 시간나는대로 계속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파이크 튜닝과 

다혼스피드P8 BLACK 튜닝은 동시에 진행하고 있으므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2와 Part 3는 동시 연재될 예정입니다 ㅋㅋㅋㅋ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지난 파이크 젠2 튜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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